From the PC Desk, Jun 2017

심판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여러분께 “PC 데스크에서” 6월호를 선보입니다!
이번 달에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역할에 대해 집중하려 합니다: 저희가 누구이고, 저희에게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고, PC들이 어떻게 선택되는 지, 현재 PC들이 누구인지 등등 말입니다.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는 무엇이고, 그 사람들은 무엇을 하나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들이 받은 피드백 중 가장 공감을 받은 것 중 하나는 커뮤니티의 대다수가 저희가 무얼 하는지, 저희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몇몇은 저희가 “지도자”라고 생각해서 저희가 이전의 레벨 5들과 같은 대단하고,중요한 결정들을 내리는 사람들이라고 여겼습니다. 몇몇은 저희가 내부 프로젝트만을 다뤄야 하고 제한된 영역에서 활동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시각들은 양쪽 모두 서로 다른 면에서 잘못되어 있습니다.

이를 전제로 하고, 설명을 해 드리려 합니다. 이것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하는 일입니다:

심판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들을 앞서 판별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심판 여러분의 도움과 지원을 필요로 하며, 특히 스피어 리더나 지역 코디네이터, 그랑프리 헤드저지와 레벨3 여러분은 두말할 것 없이 이에 포함됩니다. 아무 심판이나 문제나 기회에 대해 저희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면, 저희에게 이메일 (mail-the-pcs@googlegroups.com)을 통해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심판 커뮤니티에서 지도자를 파악하고 힘을 실어줍니다.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스스로 모든 문제들을 처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도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지요. 대신 저희는 관심사가 일치하는 영역과 프로젝트를 이끄는 심판들에게 힘을 보태 줍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스피어 리더들과 다른 프로젝트 리더들을 지명하지요.

심판 프로그램 내부 업무를 수행하는 심판들을 지원합니다.
저희가 프로젝트를 이끌기 위해 누군가에게 힘을 싣고 나면, 저희는 그 리더들에게 계속해서 조언과 지원, 그리고 도움을 줍니다.

실수를 했을 때 그것을 알아차리고 이를 정정하기 위한 올바른 조치를 취합니다. 파악한 문제들을 추적하고 그들을 처리하기 위한 계획들을 판별합니다.
저희가 심판 프로그램을 시간을 들여 개선하려 한다면, 저희가 어떤 부분에서 성공했고 어떤 부분에서 실패했는지를 알아야겠죠.

더 넓은 심판 커뮤니티와 정기적으로 소통합니다.
이 글도 그 노력 중 하나의 예가 되지만, 저희는 이외에도 더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커뮤니티의 더 넓은 영역까지 손을 뻗을 수 있습니다.

특이하거나 예상하지 못한 변화가 생겼을 때 심판 커뮤니티가 그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돕습니다.
때로는 심판 프로그램에 큰 변화가 생겨납니다.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들이 이를 사전에 알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어찌됐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들은 커뮤니티가 이해하고, 적응하고, 그런 변화에 반응하게 도울 것입니다.

심판 프로그램을 위한 전략적 결정을 내립니다.
저희는 심판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아래에 나열된 선언문을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들은 주기적으로 이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할 것입니다. 몇몇 지역은 특정 환경에 따라서 약간 다른 우선순위나 추가적인 목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ets_callout_box style=’gray’ align=’full’ title=”]유입 가능한 커뮤니티: 심판 프로그램은 모두가 존중받고, 다양성이 높이 평가되며, 차별이 용서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존재합니다.

질: 매직 커뮤니티는 심판들을 전문가로 봅니다. 심판 프로그램은 심판들이 스스로를 개선하여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속가능성: 심판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지탱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입니다. 이에는 일정한 심판 수와, 심판들이 위치하는 지역, 그리고 적절한 인증 레벨을 관리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은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인증된 심판들을 유지할 필요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커뮤니티: 심판 프로그램은 그 구성원에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프로젝트를 이끌어 커뮤니티를 개발해 나가기를 권장합니다. 심판 프로그램은 국제적이며 복잡합니다. 프로젝들은 서로 다른 제반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반시설을 제공합니다.[/cets_callout_box]

이를 기반으로, 저희는 다음과 같은 미션과 비전 선언문을 작성했습니다:

[cets_callout_box style=’gray’ align=’full’ title=”]미션: 심판 프로그램은 매직 플레이어를 위한 재미있고 공정하며 환영하는 이벤트를 이끄는, 명망 있는 대회 전문가들로 구성된 유입가능한 커뮤니티이다.

비전: 심판 프로그램은 심판들이 그들의 판정 기술에 더불어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향상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오래도록 지속되는 커뮤니티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심판 커뮤니티는 그 구성원들에게 협상, 유입가능성, 분쟁 해결 등에 대해 교육하고 홍보한다.[/cets_callout_box]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선정 절차.
9월에 진행될 다음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선정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저희는 언제나 개선을 하려 노력하기에, 이후 있을 선정 절차에서는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익명 지원이 아닙니다.
-역할에 대한 지원서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 다음 질문에 대한 답: “왜 당신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되어야 합니까?”, “이 역할을 통해 완수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를 어떻게 완수하려고 합니까?”
  • 해당 지원자를 지지하는 레벨3들로부터 간단한(100단어 이하) 추천서 세 개. 세 개를 넘는 추천서는 검토하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지리적으로 다양한 지역의 커뮤니티를 포함해, 프로그램 내의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는 심판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을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선정 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현역 PC들 (스피어 리더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2) JCC 지도자 (해당 위원회의 구성원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3) RC 지도자 (RC중 한 명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4) GPHJ 지도자 (GPHJ중 한 명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5) L3 승급 지도자 (L3 중 한 명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6) 이그젬플라 지도자 (이그젬플라 프로젝트 구성원 중 L3 한 명에게 자신의 자리를 위임할 수 있음).
7) 다음 스피어 의 지도자 중 한 명: 컨퍼런스, 코칭, 또는 학습.

이 위원회 구성원 중 한 명이 PC에 지원하는 경우, 그 자리는 이해관계의 충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이에게 위임할 수 없으며 공석이 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위원회는 지원자가 제공한 질문에 대한 답과 추천서 세 개를 평가합니다.
2) 통과한 지원자들은 온라인 상으로 패널 구성원 일부와 면접을 진행합니다. 이 면접에 대한 녹취본은 모든 패널 구성원이 접근 가능합니다.
3) 모든 패널 구성원은 면접 내용을 검토한 후 새로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누가 될 지를 투표합니다.

다음 PC 선정 웨이브(2017년 가을)에는, 3명을 모집하며, 2명은 18개월, 한 명은 12개월간 일하게 됩니다.

12개월인 모집 내용은 PC 컨퍼런스에서 케빈 데프레즈가 저희에게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직을 사퇴한다고 알려왔기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케빈이 저희에게 한 말을 여기에 옮깁니다:

친애하는 동료 여러분,

5월 16일 화요일을 기해, 저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직을 사임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나 PC 컨퍼런스의 결과에 대한 도전이 아님을 밝힙니다. 저는 참여하는 내내 즐거웠어요!

이 결정은 제가 이 몇 달간 일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것을 깨닫고 몇 주간 고심해 온 것입니다. 일이 많은 것이 도전이 되고 의욕이 솟구칠 수도 있겠지만, 거기에는 분명히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 시작하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4월에 저는 실제로 휴가를 가려고 했다가 실패하고 나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숙고했습니다. 이는 제가 What’s Up Docs(역주: 케빈이 저지 블로그에 기고하는 글)에도 그다지 글을 쓰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저는 교육의 효과를 신봉하고 많은 여러분이 이 프로젝트에 대해 매우 도움이 된다는 말을 해 주었는데도 말이지요.

저는 일 중독자처럼 일하는 경향이 있고, 이미 제 인생에서 두 번 번아웃을 경험한 일이 있어 세 번째를 경험하고 싶지 않기에, 저는 제 국제적 활동을 줄이고자 이 결정을 내렸습니다. 매직과 관련해서 어떤 프로젝트나 지위가 내가 가장 남아 있고 싶은 분야인지를 선택하라고 하면, 저는 망설임 없이 심판 업무를 어떤 지위던 상관없이 일순위로 꼽을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그랑프리 주심 지도자 역할과 What’s UP Docs에 기고하는 순이 되겠네요.

지구 어디선가 만나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케빈

남아 있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lfonso Bueno
Riki Hayashi
Sean Catanese